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디자인을 통해 태국 방콕 로컬 상점을 대중들과 이어나가는 ‘Neighbourmart(네이버마트)’

반응형

'Love Bangkok, Support Local Business'

The Support Store for Bangkok Lovers, ‘Neighbourmart’

 

2025년 2월, 태국 방콕 TCDC 1층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Neighbourmart’는 방콕의 대표적인 지역들인 야오와랏, 딸랏노이, 송왓, 팍클롱딸랏, 웡위안야이, 클롱산, 방포 등에서 엄선한 소규모 브랜드들의 창의적인 상품들을 만나고 응원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Neighbourmart’는 단순한 상점이 아니라 제품 하나하나가 이야기를 들려주는 공간입니다. 고유한 기술과 깊은 전통을 지닌 메이커들이 만든 물건들을 통해 방콕의 유산을 손에 쥘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곳에서 20개 지역, 50곳 이상의 브랜드를 만날 수 있고 오래된 가게부터 신생 브랜드까지, 진정성 있는 제품들과 네이버마트에서만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문화 프로그램까지 만날 수 있습니다.

이번 주제에 대한 심층적인 내용을 알아보기 위해 ili Co.,Ltd.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활동중이신 Jiraporn Wiwa(จิราภรณ์ วิหวา)가 디자인 인터뷰에 참여를 해주셨습니다. 그 내용은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출처: ili Co.,Ltd., Neighbourmart


사진 출처: ili Co.,Ltd., Neighbourmart

 

 

1. Neighbourmart x CEA는 어떻게 시작되었을까요?

Neighbourmart는 방콕의 소규모 브랜드들이 지닌 진정한 가치를 조명하고 응원하는 ‘서포트 스토어’입니다. 도시, 사회, 지속가능성에 열정을 지닌 커뮤니티 ‘ili U’와 방콕의 다양한 비즈니스를 장려하는 크리에이티브 이코노미 에이전시(CEA)가 함께 기획한 프로젝트입니다. 전통 브랜드부터 신생 창의 브랜드까지, 네이버마트는 이들이 성장하고 새로운 고객을 만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으로 유산을 지닌 브랜드들이 창의적인 방식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도모할 수 있도록 리브랜딩과 재해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메이드 인 방콕’, ‘방콕 디자인 위크’ 등 장기 프로젝트의 연장선에서 탄생한 Neighbourmart는 도시의 창의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ili Co.,Ltd., Neighbourmart


사진 출처: ili Co.,Ltd., Neighbourmart

 

 

2. Neighbourmart에서 주목해야 할 내용은 무엇이 있을까요?

방콕 20여 개 상권에서 선별한 60개 이상의 브랜드가 만든 8개 카테고리의 MADE IN BANGKOK 상품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식음료 (Food & Beverages) 분야에서는 로컬 상점의 커리 향신료, 건강 & 웰니스 (Health & Wellness) 분야에서는 낭로이 시장에서 유래한 전통 태국 향수는 90년 넘게 송끄란의 상징적인 향기로 남아 있으며, 이제는 현대적인 셀프케어 브랜드로 재탄생한 사례를 만날 수 있습니다. 홈 & 리빙 (Home & Living)에서는 태국 최초의 플라스틱 매트인 전통 왕골 매트를 대체하며 50년 넘게 사랑받아 왔습니다. 현재는 제로 웨이스트 방식으로 남은 실까지 재활용해 새로운 무늬를 만들어냅니다. 그외 패션 (Fashion)의 가죽 브랜드, 문구 (Stationery), 예술 (Art) 그리고 출판물 (Publications) 까지의 다양한 영역의 제품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시그니처 상품에는 ‘Bangkok Travel-Sized Savory Set(방콕 전통 발효 양념 6종 미니어처 세트), 100년 전통의 프리미엄 찻집 3곳을 블랜딩 한 Three Teas, Three Districts, 방콕의 마지막 활판 인쇄소와 협업하여 만든 광화 레터프레스 노트, 방콕의 빈티지한 지류를 모은 콜라쥬 키트, 프린팅 티셔츠가 있습니다.

 

 


사진 출처: ili Co.,Ltd., Neighbourmart

 

 

3. Neighbourmart의 슬로건인 ‘Love Bangkok, Support Local Business’가 매우 인상적입니다. 이 브랜드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이야기해주실 수 있을까요?

Neighbourmart는 젊은 세대와 해외 방문객들이 지역 사회를 응원하고 방콕과 더욱 깊이 연결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자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했습니다. 우리는 방콕 곳곳의 오래된 상점들에서 엄선한 제품을 선별하고 젊은 세대가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콘텐츠와 경험을 디자인합니다. 요즘 세대는 이처럼 오랜 역사를 지닌 상점들로부터 멀어진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해외 방문객에게는 일반적인 셀렉트 샵이나 기념품 가게와는 다른 특별한 경험이 되기를 바랍니다.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넘어서, 그 제품에 담긴 이야기들을 통해 이 도시에 대한 애정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4. 태국 방콕 로컬 브랜드나 상점을 선정할 때 특별한 기준이 있나요?

Neighbourmart는 태국 창의경제진흥원(CEA)과의 협업으로 시작된 프로젝트입니다. CEA는 과거에 ‘Made-in’이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 이는 짜른끄룽, 후아람퐁, 프라나콘 등지의 오래된 상점들과 디자이너들을 연결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당시의 주요 기준은 50년 이상 운영된 업력, 자체 제작 상품을 보유하고 있는지의 유무. 이는 단순 재판매가 아님, 새로운 아이디어와 개발에 열려 있을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이 기준을 바탕으로 Neighbourmart를 시작했고, 여기에 더해 재미와 다양성을 더하기 위해 ‘New Kids of the Block’이라는 또 다른 그룹을 포함시켰습니다. 이들은 방콕을 사랑하고 자신의 방식으로 이를 표현하는 젊은 창작자들입니다. 이들의 제품, 출판물, 독립출판물(zine), 아트워크 등을 통해 그들의 감성을 전하고자 했습니다. 따라서 매장에는 전통 있는 브랜드의 클래식한 상품, 신진 작가들의 신선한 아이디어, 그리고 저희가 지역 상점과 함께 공동 개발한 제품들이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세월을 초월한 매력을 지키면서도 새로운 에너지를 불어넣는 것이며, 창의적인 협업을 통해 전통 상점들이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끊임없이 탐구하는 것입니다.

 


사진 출처: ili Co.,Ltd., Neighbourmart

 

 

5. 함께 작업하는 로컬 브랜드들의 제품이나 패키지 디자인이 매우 눈에 띄는데요. 함께 작업하는 디자이너들은 누구인가요? 선정 기준이 따로 있나요?

오래된 상점에서 선별한 제품 중에서도 디자인, 패키지, 브랜딩이 여전히 신선하게 느껴지는 것들이 많습니다. 이들을 함께 모아놓으면 오히려 그 옛날 스타일이 더 도드라지게 멋져 보입니다. 새로운 디자인 작업은 대부분 내부 그래픽팀이 맡았습니다. 그 중에서도 Mai Ratchadaporn과 Takeab Natpriya 디자이너가 중심이 되어 우리가 좋아하는 클래식한 스타일을 현대적인 감성으로 재해석해주었고 그 안에서도 방콕 특유의 감성은 유지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진 출처: ili Co.,Ltd., Neighbourmart

 

 

6. 현재 프로젝트는 방콕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요, TCDC가 위치한 치앙마이나 콘캔 등 다른 지역으로의 확장 계획도 있나요?

현재 프로젝트는 방콕에 집중되어 있는데, 이는 우리가 태어나고 자란 도시이기 때문입니다. 방콕에 대한 이해와 애정이 가장 크죠. 하지만, 만약 이 모델이 잘 작동한다면 치앙마이나 방센 같은 다른 도시로 확장하는 것도 항상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그런 도시에서도 Neighbourmart Chiang Mai, Neighbourmart Bang Saen 같은 공간이 생겨날 수 있으면 좋겠고, 그 지역을 잘 알고 사랑하는 사람들이 직접 운영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7. 앞으로 어떤 이벤트나 프로그램이 예정되어 있나요?

앞으로 Neighbourmart에서는 더욱 다양한 활동들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우선 ‘Neighbour Next Door’라는 프로그램을 계속 이어갈 계획인데, 이는 도시의 이야기를 전하고자 하는 젊은 창작자들이 저희 공간을 플랫폼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단순한 전시에 국한되지 않고, 건축가의 실험적 프로젝트, 타이포그래피 애호가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Neighbourmart 자체의 전시도 기획 중입니다. 우리는 ‘스토리텔링’의 힘을 믿습니다. 좋은 콘텐츠는 사람들이 도시와 더 깊이 연결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그런 이야기들을 담을 수 있는 공간을 꾸준히 만들어 나가고, 새로운 방식과 플랫폼을 통해 이를 나누고자 합니다.

 

 

8. 최근 여러 한국 디자이너 그룹들이 Neighbourmart를 방문했고, 그 기획력과 공간, 제품 구성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앞으로도 방문할 분들이 많은데요, 방문 시 특히 주목하면 좋은 포인트가 있을까요?

우리는 늘 고전적인 요소와 현대적인 감각이 공존하는 매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지역의 오래된 상점들과 함께 제품을 공동 개발하는 작업도 계속 진행 중입니다. 여전히 실현하고 싶은 아이디어들이 너무 많아요! 한국 디자이너 분들이나 방문객 여러분이 Neighbourmart에 오신다면, 자유롭게 의견이나 피드백을 들려주시면 정말 기쁠 것 같습니다.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공간이니, 신선하고 재미있는 제안은 언제든 환영입니다.

 

 

기사 참고 및 관련 레퍼런스 참고 서비스

Website: www.neighbourmart.com

Facebook page: www.facebook.com/neighbourmart

Instagram: www.instagram.com/neighbourmar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