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서비스와 앱의 차이, 서비스는 무엇을 의미할까?

반응형

지난 4월 서비스 PM은 무슨일을 할까? 에 이어, 그렇다면 ‘서비스가 무엇일까?’ 로 생각을 확장해본다.

 

서비스를 개발하는데에는 다양한 역할을 하는 담당자와 유기적으로 흐름에 따라 업무를 진행하게 된다. 

기획자는 서비스를 만드는데 가장 먼저 서두를 잡는 사람으로써, 프로젝트 전 과정을 다루는 PM(Project Manager)과 함께 ‘이 서비스란 무엇인가’ 부터 고민하게 된다.

그렇다면 과연 ‘서비스'란 무엇일까? 또, 서비스에 수반하는 각종 용어와 명칭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지 고민해보기로 한다.

 

먼저, IT에서의 서비스 개발 과제에서는 다음과 같은 용어를 주제로 업무를 다루게 된다.

서비스, 앱, 기능, 피쳐, 사양, 스펙… 

 

서비스 (service)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기능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앱이나 웹사이트, API 등을 통해 제공될 수 있다.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설계된다.

 

앱 (app)

서비스와 동일한 레벨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며, 특정 기능을 수행하도록 설계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 또는 기타 device(단말)에서 사용하는 무형의 서비스를 일컫는다. 사용자에게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게임, 소셜 미디어, 생산성 도구(utility)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기능 (function)

앱이나 서비스가 제공하는 개별적인 기능 또는 능력을 뜻하며 사용자가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이나 얻을 수 있는 이점을 의미한다. 기능은 사용자 경험의 핵심 요소, 앱/서비스의 가치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피쳐/특징 (feature)

기능과 동일한 뜻으로 사용되며 앱/서비스가 제공하는 개별적인 기능 또는 능력이다. 기능과 비교했을때 조금 더 넓은 범위를 가리키기도 한다. 즉, 디자인, 사용성, 시각적 요소 등 기능적인 측면과 사용자 감정, 만족도 등 비기능적인 측면을 포함한다.

 

사양 (specification)

기능, 성능, 디자인 등 앱이나 서비스의 기술적 요구사항을 정의하는 것을 말한다. 개발자들이 앱/서비스를 설계하고 구현하는데 사용하는 문서이기 때문에 사양은 명확하고 정확하게 기술해야 한다.

 

스펙 (spec)

사양과 동일한 의미로써 약어로 사용할때 부른다. 일반적으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성능 등 주요 특징을 포함하도록 기술한다.

 

 

용어 정의 ©계윤선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카카오톡을 예시로 위 용어에 해당하는 요소를 열거해보면 다음과 같다.

  • 앱: 카카오톡
  • 서비스: 카카오톡 메신저 서비스
  • 기능: 메시지 전송, 음성 통화, 화상 통화
  • 피쳐: 이모티콘, 채팅 테마, 메시지 알림
  • 사양: 운영 체제, 하드웨어 사양, 권한 (스펙과 유사)
  • 스펙: 안드로이드 버전 제한, 저장 공간 (사양과 유사)

카카오톡 예시 ©계윤선

 

모두가 알고 있는 앱 서비스를 예시로 구체적인 용어의 의미를 파악해보면 결국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다.

  1. 앱 = 서비스

서비스는 개념적인 정의, 앱은 산출물로써의 역할을 의미하나, 실제로는 동일한 것을 지칭하게 된다.

  1. 기능 = 피쳐

기능은 사용자가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얻는 이점, 피쳐는 서비스 제공자 관점의 기능을 의미하는 경향이 있다.

  1. 사양 = 스펙

이 둘은 아예 동일한 용어를 달리 부르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스펙 문서'라고 부르기도 하고, 업종에 따라서는 사양으로 지칭하기도 한다.

 

용어의 정리 ©계윤선

 

위와 같이 동일한 의미를 각기 다르게 지칭하는 이유 중에 하나는 관점의 차이라고 할 수 있겠다. 서비스 기획자와 디자이너는 사용자 관점에서 과제를 수행하고, 이를 개발하는 엔지니어 및 개발자는 이 서비스가 실제로 만들어질 수 있도록 구현 관점에서 과제를 수행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어느 하나가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과제 내에서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들은 다른 편에서 과제를 수행하는 사람들의 관점을 서로 이해하여 항상 싱크(sync)를 맞추도록 할때 서비스 산출물(app)이 가장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을 것이다.

관점의 차이 ©계윤선

 

각 용어들을 차이를 숙지했다면, 이 용어들이 어떤 관계에 있는지 구조적으로 이해하여 협의점을 찾을 필요가 있다. 실제 서비스의 규모와 산업 종류 등에 따라 차이는 있을수 있지만, 위 용어 정의에 따른 구조는 다음과 같다. 

 

용어의 구조적 정리 ©계윤선

 

각각의 앱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각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또한 기능만 독립적으로 제공되는 형태도 존재한다. 이 기능들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사양이 정의되어 기능을 구성하게 되며, 이 구조를 통해 개발에서는 백엔드 개발, 프론트 개발을 수행하여 최종적으로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위 언급된 정의와 유기적 구조 및 프로세스는 실제 산업별, 기업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출처 : 서비스와 앱의 차이, 서비스는 무엇을 의미할까? (designdb.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