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비스디자인

저속노화(Slow Aging)가 바꾸는 건강의 미래

반응형

저속노화(Slow Aging)는 노화 속도를 늦추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관심을 두고, 바이오테크, 영양학, 웰니스 산업 등에서 이와 관련된 다양한 기술이 개발되고 더불어 건강한 식단 조절법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에이징 테크(Aging Tech) 트렌드

지난해 한국은 65세 이상 인구가 20%를 돌파하며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 속에서 MZ세대부터 베이비붐 세대까지 폭넓은 연령층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건강을 관리하고 있다. 건강 관리에는 의학적인 영역 뿐 아니라, 운동, 수면, 정신 건강과 미용과 같은 영역까지 포함되기 때문에 범주가 넓다고 할 수 있다. 

 


건강한 저속노화의 대표적 식단 이미지 ©Adobe stock_432637071 

 

올해 1월 미국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IT·가전박람회 'CES 2025'에서 ‘에이징 테크(Aging-Tech)’가 큰 주목을 받았다. 고령화 시대를 맞아 노화를 지연시키고 건강한 삶을 도와주는 다양한 첨단 기술이 소개되어 어떻게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마이크로 LED 뷰티 미러’를 공개했다. 이 거울 제품은 아모레퍼시픽과의 협업으로 개발되어 사용자의 피부 상태를 분석하여 개인에 맞는 뷰티 제품과 스킨 케어 방법을 추천해준다. 해당 기술은 카메라 기반의 광학적 피부 진단과 디바이스를 활용한 접촉식 피부 진단 기술을 융합한 것이다. 이를 통해 부스를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피부 상태 분석, 맞춤형 제품 추천, 스킨케어 방법 제안 등 다양한 미래형 뷰티 경험을 제공한다. 

 


'CES 2025'에 출품된 삼성전자의 마이크로 LED 뷰티 미러’ | 출처: https://stories.amorepacific.com/

 
싱키(THINKIE)의 두뇌 훈련 프로그램은 밴드와 앱, 두뇌 게임을 결합한 뇌 기능 향상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언어 및 시각적 기억과 집중력을 강화하며, 3개월간 이용 시 뇌 연령의 노화를 약 3.7년 단축시킬 수 있다고 한다. 
 

싱키(THINKIE)의 밴드와 앱 | 출처: https://medigatenews.com/news/2320188178
 

저속노화 식단

 

작년 서울아산병원의 노년내과 정희원 교수가 노화를 연구하며 20여 년간 직접 실천하여 손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만든 ‘마인드 식사법’이 대표적으로 알려진 저속노화를 실천할 수 있는 식단이다. 이 식단은 간단히 말하면 붉은 고기와 포화 지방이 높은 음식과 고염분, 단순 당류 섭취를 줄이고, 채소, 통곡물, 해산물, 과일 중심으로 식사를 구성하는 것이다. 이는 우울감과 집중력 감소 등의 뇌 기능 저하를 개선하는 것에 집중해서 설계되었다고 한다.

 

산화 스트레스가 노화를 촉진하기 때문에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 대표적인 음식이 블루베리, 아사이베리(안토시아닌), 카카오 85%이상의 다크 초콜릿, 녹차, 강황 등이 있다. 또한 근육 감소와 세포 재생을 돕는 단백질 섭취를 위해서는 연어와 고등어, 닭가슴살, 두부 등의 고단백 식품을 잘 챙겨 먹어야 한다. 

 

‘느리게 나이 든다’는 열풍으로 지난해부터 남녀노소를 아우르는 건강 트렌드로 자리잡은 저속노화는 최근 여러 방송 프로그램에서 소개되고 있다.
 
 
채널A <테라피 하우스-애라원> TV프로그램 캡쳐 이미지 |출처: https://www.ichannela.com/program/
 
채널A 에서 방영하는 <테라피 하우스-애라원> 은 가속 노화의 삶에 지친 현대인들을 위해 선보이는 건강 테라피 예능 프로그램이다.
건강한 식습관으로 나이보다 젊음을 유지하고 있는 대표적인 배우 신애라가 크루들의 건강 관리를 도우며, 저속 노화를 실천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이다. 다양한 출연진들의 식습관을 점검하고 아침 혈당 걱정 없는 건강한 메뉴를 소개하며 식단 관리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MBC ‘나 혼자 산다 전현무 편에서 나온 저속노화 식단 도시락 캡쳐 이미지 |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1rvQ4BkCzKg
 
MBC ‘나 혼자 산다’에서 출연자 전현무는 저속노화를 위한 식단으로 건강한 재료를 사용한 김밥과 유부초밥을 준비하고 나눠먹는 모습을 보여주여 다시한번 전 연령층에게 주목받고 있는 건강 트렌드를 소개하기도 했다. 
또한 tvN 초밀착 실버타운 탐방기 <은퇴설계자들>은 실버타운을 다니면서 은퇴 이후의 시니어들의 생활 패턴을 파악하고 노후를 계획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방송에서는 서울아산병원의 노년내과 정희원 의사가 추천하는 건강한 하루 일과와 식사법을 제공하고 있다. 
 

아산병원의 정희원 의사가 아침 식사로 추천하는 저속노화 식단 이미지| 출처: https://tv.naver.com/v/55824715

저속노화(Slow Aging)는 단순히 외적인 젊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노화 속도를 늦추고 건강한 삶을 지속하는 데 중점을 두는 트렌드이다. 고령화 사회가 빠르게 다가오면서, 저속노화와 관련된 기술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웰니스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은 변화는 단순한 수명 연장을 넘어서, 보다 건강하고 활력 있는 삶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앞으로도 저속노화와 관련된 의료 혁신, 기능성 식품, 정신 건강 관리 등이 통합된 새로운 솔루션들이 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자료>
아모레퍼시픽 스토리 https://stories.amorepacific.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