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국내 최대 디자인 산업 박람회 ≪디자인코리아 2024≫는 올해로 22번째를 맞이한다. ≪디자인코리아 2024≫는『AI로 인한 일상의 변화』라는 주제로 기업 참여 전시회, 국제 컨퍼런스, 채용 박람회, 디자인상 수여식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디자인코리아 2024≫는 AI(Artificial Intelligence), DX(Digital Transformation) 등 급변하는 산업 환경에서 혁신 성장을 이끄는 미래 디자인 트렌드를 공유하고, 디자인 관련 기업과의 융합과 네트워킹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의 창출을 목표로 한다.
11월 13일부터 17일까지 5일간 서울 코엑스(COEX)에서 열렸던 ≪디자인코리아 2024≫에서 인공지능 AI 기술을 활용한 디자인의 현재와 미래를 제시하며, 다양한 기업과 디자이너가 참여하여 제작한 디자인 제품을 체험하거나 관람할 수 있다.
주제관, 기업관, 어워드관, 잡페어관, 국제 컨퍼런스, 기타 부대행사 등 다채롭게 준비되어 있지만 필자가 가장 관심있게 보았던 주제관을 중심으로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AI기술을 통해 새로운 산업 패러다임을 구축하고 있는 기업과 디자이너를 살펴보고 변화하는 디자인의 흐름을 읽어보고자 한다.
올해 전시의 주제는 ‘AI’다. AI는 기술력, 데이터 알고리즘의 발전과 더불어 디자인 분야에서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주제이다. 고도로 학습된 인공지능 AI 기술을 통해 다양한 산업 간의 기술 연계와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끌어 낼 수 있기에 많은 기업과 디자이너들이 주목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이번 박람회의 주제전에서는『AI로 인한 일상의 변화』라는 대주제 아래, 총 4개의 섹션으로 나누어 AI기술을 활용한 실험정신을 통해 다양한 가능성을 모색해보거나, 실질적인 제품을 통해 일상의 삶의 질을 높여주는 경험을 제공하고, 더 나아가 미래 이동 자율성까지 탐구하는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보여준다.
〈색션 1〉에서는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여 기존의 관습에 도전하고, 다양한 실험 정신을 통해 미래 현실을 구성하여 그것을 독창적인 애니메이션 영상으로 제작하는 다다프로젝트(DADA PROJECTS)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다다프로젝트(DADA PROJECTS)는 구글 딥마인드(Google DeepMind)와 협력해 기후변화에 대비한 대안적인 미래를 만들어가는 프로젝트를 선보였다. AI가 방대한 데이터 세트를 분석하고, 환경적 위험을 예측하여 해양 생태계를 보존하는 능력을 보여주는 영상 작품이다.
지형 텍스처를 활용하여 우주에서 본 관점으로 생태계를 표현하거나, 산호초를 현미경으로 확대해 섬세한 디테일을 시각적으로 전달한다. 이 프로젝트는 AI가 전 세계 생태계에 대한 거시적·미시적 통찰력을 제공하고, 기후 변화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지속가능한 미래로 나아가는 길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지속가능성을 위한 AI날씨, 기후, 실시간 일기 예보|다다 프로젝트(DADA PROJECTS) X 구글 딥마인드(Google DeepMind)
(영상 캡쳐 및 편집) 출처: https://www.instagram.com/p/C9CgsabIabM/
〈섹션 2〉에서는 AI를 기반으로 제조와 커뮤니케이션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는 디자인 전문기업의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
우선 검정색의 임팩트 있는 상징적인 구조물과 함께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해볼 수 있도록 구성해 놓은 레벨나인(Lebel9)의〈괴물정원〉작품이 눈에 띈다. 흡사 거미의 다리와 같은, 또는 제목처럼 괴물의 숲이 조성된 듯한 조형물 안에는 여러 대의 체험 기기가 부착되어 있다. 관람객은 식물의 생김새, 색상, 소리 등을 직접 선택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괴물식물'을 제작하는 체험을 하게 된다.
레벨나인(Rebel9), <괴물정원> ©류인혜
이어서 여러 개의 검정 기둥 형태의 플랫폼으로 비교적 큰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조형물들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이 곳은 SWNA와 브리즘(Breezm)의 협업을 통해 SWNA의 각 디자이너가 자신만의 안경을 디자인하여 제작하고 비치해 둔 전시 공간이다.
3D 스캐닝 기술을 활용해서 얼굴 치수를 측정하고, 맞춤형 코 받침과 귀 높이 등을 설계하여 개인화된 핏을 맞추었다고 한다. 또한 프레임과 색상도 개별적으로 디자인하여 자신만의 독창적인 스타일을 반영하여 디자인하였다. 한편 라운드형 테이블 위에는 전통적인 제작방식을 사용하여 다소 거친 느낌이 드는 안경 여러 점을 비치하여 비교할 수 있도록 전시하였다.
AI 기반 디자인 과정과 전통적 장인정신의 접근방식을 담은 프로세스를 비교하는 두 가지 뚜렷한 스타일을 통해, 기술과 디자인의 경계를 보여주고 디자인 분야에서 AI의 가능성을 열어두고자 한다.
3D 스캐닝 기술을 활용하여 개인화된 안경을 제작하였다.
(영상본 캡쳐) 출처: https://www.theswna.com/en/projects/13-personality-glasses-for-breezm
전통적 제작 방식의 안경과 AI기술을 활용한 안경을 비교 전시하였다. , SWNAxBREEZM ©류인혜
<AI 우주 반려 로봇, 라이카> 헤이 테이트x모델 솔루션 ©류인혜
LG 생활건강, AI 타투 프린터 임프린투(IMPRINTU) 홍보 부스 전경|©류인혜
팝업 스토어 행사를 통해 선보였던 제품 홍보 영상|(영상본 캡쳐) 출처: https://designkorea.kidp.or.kr/exhibition/topic
LG전자, 초개인화 공감 지능 에이전트 ©류인혜
자율주행 로봇, 뉴비(Neubie)의 물류 이동 서비스 과정 보여주는 영상|(영상본 캡쳐 및 편집) 출처: https://neubility.co.kr/
미래 자율 이동성의 혁신적 비전을 제시하는 현대자동차의 <다이스(DICE)> 제품 형태 ©류인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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